한성자동차



고객과의 리얼한 소통, 영상 플랫폼 유튜브로 말하다

  • 2019-10-18
  • 98
  • by 이영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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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인터넷 사용자가 특정 사이트에 방문하여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검색엔진은 네이버가 78.11%로 압도적인 우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월별 순방문자 수(UV)는 유튜브가 약 3,200만 명으로 네이버 3,800만 명을 빠른 속도로 쫓아가고 있는 형국이다. (2019년 2월, 코리아클릭 출처)

특히, 인터넷 검색 변화로 기존 검색엔진보다는 동영상 기반의 컨텐츠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영상 자료를 기본으로 제공하는 유튜브의 성장세는 더 빨라질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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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기업들은 유튜브 플랫폼을 어떻게 이용하고 있을까?

유튜브 플랫폼이 가장 큰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 중에 하나는 구독자와 소통이 가능한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이 가능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동영상 중에 광고성 영상이 많거나 브랜드의 일방향적인 정보 전달은 독자들에게 외면을 받고, 단발성 인기 영상은 있을지언정 구독자를 늘리는 데에는 한계가 있었다.

유튜브 검색에 기업명 또는 브랜드명이 적은 이유도 올리는 주체에 따라 일방적인 메시지와 광고 영상이 올라올 가능성이 높다고 독자들은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기업들은 브랜드가 떠오르지 않는 새로운 이름으로 서브 채널을 운영하며 브랜드의 정체성과 메시지보다는 유튜브 영상 자체에 집중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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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성자동차 유튜브 오픈 이벤트 이미지_부분 컷)

자동차 브랜드에서도 이런 변화에 적응하며 자동차 정보를 영상으로 전달하는데 더욱 공을 들이고 있다. 

자동차 정보를 영상으로 전달하면 크게 2가지 장점이 있다. 첫째, 자동차에 대한 정보를 시각적으로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어 정확한 정보 전달과 소비자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둘째, 글보다 영상으로 높은 집중도를 유지할 수 있고, 직접적으로 흥미 유발이 가능해 자동차 브랜드와 모델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용이하다. 

이런 이유로 브랜드 입장에서 자동차 영상 제작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래서, 자동차 브랜드들은 차량 소개서의 내용들을 영상으로 제작해 소비자의 이해를 높이고, 신기술 또는 신차 정보를 영상으로 제작해 관심도를 높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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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으로 메르세데스-벤츠 글로벌 홈페이지(www.mercedes-benz.com/en/)를 보면 이런 변화의 흐름을 알 수 있다. 

Child’s Play: Safety Features in the Mercedes-Benz ESF | Part 1

Mercedes-Benz GLE Coupé (2020): All Kinds of Strength


메르세데스-벤츠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의 50% 이상은 영상 컨텐츠로 이뤄졌으며, 컨텐츠의 내용도 유튜브 공식 채널로 손쉽게 연결할 수 있도록 설정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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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세데스-벤츠 유튜브 영상 캡처)

메르세데스-벤츠 유튜브 채널을 확인해보면, 영상 카테고리는 신기술과 신차 소개, 차종, 친환경 모델, 메르세데스-벤츠 이슈 등 다양한 주제로 세부적인 영상 컨텐츠를 구분해 제공하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 유튜브 인기 업로드 영상 중에는 1,000만 조회를 넘은 컨텐츠가 3개나 되며, 조회 수가 최고로 높은 컨텐츠는 1,873만 조회 수를 넘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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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세데스-벤츠 유튜브 영상 캡처)

최고 인기 영상 컨텐츠는 국내에서도 소개된 적이 있는 'F 015 럭셔리 인 모션'을 소개하는 영상으로 혁신적인 이동성을 실현해 커넥티드(Connected), 자율 주행(Autonomous), 공유 및 서비스(Shared & Service), 전기 구동화(Electric) 등 '케이스(CASE)'로 대변되는 메르세데스-벤츠의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담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의 새로운 디자인 언어와 혁신적인 자율 주행 기술력을 담은 F 015 럭셔리 인 모션 모델을 영상이 아닌 글과 사진으로 정보를 제공했다면, 자동차 전문가라고 하여도 이 자동차의 정보를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었을까?라는 의문이 든다.

*국내에서 전시한 'F 015 럭셔리 인 모션'을 직접 못 봤다면, 메르세데스-벤츠 유튜브 채널의 최고 인기 영상인 'Mercedes-Benz F 015 Luxury in Motion: A Driving Experience of a Different Kind (https://www.youtube.com/watch?v=IWB4xj7EILg)'를 확인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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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성자동차 유튜브 공식채널 캡처)

메르세데스-벤츠의 공식 딜러 한성자동차도 유튜브 채널을 2018년 10월 29일 개설하고, 공식적으로는 지난 7월부터 적극적으로 운영하기 시작했다. 

한성자동차는 기존 운영하고 있는 홈페이지와 디지털 매거진,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SNS 채널을 통해 고객과의 소통을 적극적으로 해왔는데, 이번 유튜브 채널 운영 강화로 영상 플랫폼에 대한 고객 니즈를 충족시켜 만족도를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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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성자동차 유튜브 공식채널 캡처)

한성자동차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는 한성자동차의 각종 이벤트 및 사회 공헌활동 소식과 함께 메르세데스-벤츠 차량 리뷰, 기능 설명 등 차량 및 모델과 관련한 유용한 컨텐츠를 다채로운 영상으로 만나볼 수 있다. 

한성자동차에서 운영하는 차별화된 디지털 매거진인 위드한성과 또 다른 정보를 제공할 유튜브 채널은 꼭 방문 및 구독 신청하여 좋은 영상 컨텐츠를 빠르게 확인해 보자



  • 이영란

    세 아이 엄마의 눈으로 바라보는 세상과 자동차 이야기를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는 칼럼니스트 '영란'입니다. 주요 일간지와 자동차 전문매체 객원기자로 활동하고 있으며, 결과보다는 과정을 통해 사람들과 소통하고 싶습니다. 브런치 영란(https://brunch.co.kr/@hosslee)과 블로그 포플린(http://trex3727.tistory.com)을 운영하고 있습니다.